4과 자기 의와 차별 ....

작성자
편집부
작성일
2019-11-18 21:28
조회
230


 





    제4과   자기 의와 차별


1.오순절의 의미와 교훈을 설명해보시오.

우리의 순종과 불순종을 결정하는

진정한 차이는  하나님의 말씀이 있었느냐의 차이다.

*가장 놀라운 기적

1)전능하신 하나님이 육체를 입으시고 이 땅에 오심2)성령님이 우리 마음에 오셔서 우리 안에 계심

'(1)함께'와 '안에'의 차이를 아십니까?

1)함께 ㅡ오순절 이전의 성령의 역사

ㅡ헤어짐을 전제로 함

ㅡ그 일을 하는 동안만....

그렇기에 성령이 오시기를

떠나지 않기를 구하였다

2)안에 ㅡ오순절 이후의 성령의 역사

ㅡ절대로 떠나지 않는다

거듭난 신앙인은 멀리 계시는 성령이 아닌

그 성령을 내 안에서 찾는다

성령이 내 안에 계심을 의식하고 살아가는가?

또 무엇을 하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  (골로새서 3:17)

경건 ㅡ하나님을 의식하는 능력

그렇기에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다.

(2)요한복음과 사도행전의 차이

요한복음 ㅡ예수님의 성령론

성령이 오시면 그분의 지배를 받고 가르침을 받게 됨

사도행전 ㅡ성령의 사역

성령론에 대하여 바로 알려면

요한복음에서 찾아야...(성령에 대한 교리)

(3)  오순절 사건은 일회적 사건인가?

아니면 반복되는 사건인가?

현상으로 본다면 반복되지만

오순절의 의미를 본다면 성령의 오심이다

ㅡ역사적 ,  일회적 사건

오순절의 현상에  집착하면

성령이 왜 오셨는가(의미)를 놓칠 수 있다.

(4)오순절 성령 강림은 기도의 응답인가?

아니면 약속의 성취인가?

ㅡ오순절은 약속의 성취

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사도행전 1:4)

오순절 성령 강림은

구약에서의 약속의 성취 ㅡ새 언약의 성취

26 또 새 영을 너희 속에 두고 새 마음을 너희에게 주되 너희 육신에서  굳은 마음을 제하고 부드러운 마음을 줄 것이며

27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내 율례를 행하게 하리니 너희가 내 규례를 지켜 행할찌라

(에스겔 36:26-27)

*성령 강림의 증거

ㅡ새 마음  ㅡ부드러운 마음

ㅡ말씀을 순종케 하는 능력을 주심

2.베드로가 경험한 다음 사건으로 베드로의 고백이

주는 교훈을 살명해 보시오

이방인에게

오순절 사건과 동일한 사건이 일어 남

행2장의 사건은  유대인을 위한 사건

그러나 10장은 이방인을 위한 사건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을 인하여 놀라니(사도행전 10:45)

유대에 있는 사도들과 형제들이 이방인들도 하나님 말씀을 받았다 함을 들었더니 (사도행전 11:1

베드로가 저희에게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하여

(사도행전 11:4)

내가 말을 시작할 때에 성령이 저희에게 임하시기를 처음 우리에게 하신 것과 같이 하는지라

(사도행전 11:15)

ㅡ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 사건과 동일한 역사가 나타남

13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으라 하거늘

14 베드로가 가로되 주여 그럴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지 아니한 물건을 내가 언제든지 먹지 아니하였삽나이다 한대

34 베드로가 입을 열어 가로되 내가 참으로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시고

35 각 나라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받으시는줄 깨달았도다

(사도행전 10:13-14,   34-35)

내가 주의 말씀에 요한은 물로 세례 주었으나 너희는 성령으로 세례 받으리라 하신것이 생각났노라

(사도행전 11:16)

욥바에서 베드로에게 보여주신 환상의 의미는

베드로의 선입견을 깨뜨리기 위해서....

ㅡ외모로 사람을 보지 않도록

유대인에게 있었던 성령 강림 사건이

이방인(고넬료)에게도 동일하게 나타난 것은

하나님께서 이방인들도 차별없이 동일하게 사랑하신다는 증거임을 깨달았다.

3.지금까지 공부한 것에 근거하여 다음 말씀이 주는 교훈을 설명해보시오.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을 인하여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도를 유대인에게만 전하는데 (사도행전 11:19)

ㅡ하나님의 마음을 전혀 알지 못했다

20 그 중에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말하여 주 예수를 전파하니

(사도행전 11:20)

(1)위 말씀에  등장하는 그 때

ㅡ이방인 고넬료에게 성령이  임한 이후

(2)  다수와 소수의 차이

ㅡ유대인에게만 복음을 전하는 다수

ㅡ하나님의ㅡ마음을 모르는 강팍한  다수

ㅡ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소수

(3)21절의 의미

주의 손이 그들과 함께 하시매 수다한 사람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 (사도행전 11:21)

ㅡ하나님의 판정

ㅡ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소수를 인정하심

(4)우리가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가?

ㅡ하나님도 그 사람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깨달아야...

내가 무시하는 그 사람도

누군가에게는 생명보다 더 귀한 존재임을 알아야...

우리 모두는 하나님이 생명까지 바쳐서

사랑하는 존재임을 깨닫고 살아가야....

유대인이 이방인을 사랑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

ㅡ하나님이 저들을 나처럼 사랑하신다는 것을

확인해야

ㅡ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차별이 없음을..

*초대 교회 당시의 세상의 차별

(1)유대인과 이방인

(2)종과 자유자

(3)남자와 여자의 차별

ㅡ오직 공동체 안에만 이 차별이 없었다.

4.다음  말씀을 통해  복음과   차별에 대한 교훈을

설명해보시오.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로마서 3:21-22)

이 시대에는 또 다른 차별이 존재한다

ㅡ빈부 등

이 차별이 교회 안에 들어오면

공동체의 가치를 왜곡시킨다.

*자기 의

(1)직분에 근거한  차별

(2) 열등 의식

(3)가진 자와 못 가진 자

*역사적으로 교회가 타락할 때 나타나는 폐해

(1)성직의 귀족화

(2)직책의 계급화

모든 차별 속에는 '자기 의'가 존재한다.

8 너희가 만일 경에 기록한 대로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최고한 법을 지키면 잘하는 것이거니와

9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죄자로 정하리라

(야고보서 2:8-9)

ㅡ사랑 ㅡ이웃과 나를 차별하지 않는 것

ㅡ나와 동등하게 대하는 마음

만일 너희가 외모로 사람을 취하면 죄를 짓는 것이니 율법이 너희를 범죄자로 정하리라

(야고보서 2:9)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면

최고가 된다.

윤리적으로 문제가 없어도  사랑하지 않으면

그것이  죄다.

그러나 너희 듣는 자에게 내가 이르노니 너희 원수를 사랑하며 너희를 미워하는 자를 선대하며

너희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축복하며 너희를 모욕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라

(누가복음 6:27-28)

***자기 의는

다른 사람을 차별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며  차별(열등감) 을

느끼는 것까지도  포함된다.

자신도 존귀하게   타인도 존귀하게 여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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