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사경회 첫날 ㅡ 제1과 소통의 중요함을 아십니까 ?

편집부 편집부
작성일 2019-11-17 2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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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의 중요함을 아십니까?

1.바벨탑 사건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바벨탑

ㅡ하나님을 대적하는 상징적 언어

1)불신

바벨탑 정신 ㅡ불신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않는 불신

2)불순종

흩어짐을 면하자

ㅡ말씀에 대한 불순종

ㅡ흩어져 다스려 정복하라는 명령에 대한 불순종

3.자기 이름을 냄

하나님없이 자기 힘, 능력으로 이름을 냄

ㅡ아브라함

ㅡ하나님에 의해  이름이 창대케 됨

*이 세가지 정신의 지배를 받을 때

그 모든 것이 바벨탑이 될 수 있다.

ㅡ목회든 사업이든 자녀든

4 또 말하되 자,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창11:4)

6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이 무리가 한 족속이요 언어도 하나이므로 이같이 시작하였으니 이후로는 그 경영하는 일을 금지할 수 없으리로다

7 자, 우리가 내려가서 거기서 그들의 언어를 혼잡케 하여 그들로 서로 알아듣지 못하게 하자 하시고

8 여호와께서 거기서 그들을 온 지면에 흩으신고로 그들이 성 쌓기를 그쳤더라(창세기 11:6-8)

혼잡함 ㅡ알아듣지 못함

경영 ㅡ언어가 하나되어야 가능

ㅡ알아들음

*소통

원하는 경영이 이루어지려면 언어가 하나되어야 함

ㅡ알아 들어야 함

소통이 있을때 경영이 있다.

2.하나님께서 율법을 언제 주셨으며  그 사실이 주는  교훈을 설명해 보시오.

1)내 이야기

2)교훈 ㅡ무엇을 배울 것인가?

50 온 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행하되 여호와께서 모세와 아론에게 명하신대로 행하였으며

51 그 같은 날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

(출애굽기 12:50-51)

1.출애굽

2.광야

3.가나안 입성



이스라엘 민족 ㅡ어린양의 피로 구원

내 이야기ㅡ   예수의 피로 구원

율법이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구원받고  난 이후에는 그 사람과 철저한 관계가 있다.

ㅡ순종

순종이 구원의 조건은 아니지만

순종은 구원받은 이후에  필수다.

광야 ㅡ오직 순종을 가리침

진정 구원받은  사람이라면

하나님은 반드시 순종을 가르치신다.

1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산에 이르다〕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 땅에서 나올때부터 제 삼월 곧 그 때에 그들이 시내 광야에 이르니라

2 그들이 르비딤을 떠나 시내 광야에 이르러 그 광야에 장막을 치되 산 앞에 장막을 치니라

3 모세가 하나님 앞에 올라가니 여호와께서 산에서 그를 불러 가라사대 너는 이같이

야곱 족속에게 이르고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라(출애굽기 19:1-3)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출애굽기 20:1-2)

3.순종과 만나가 주는 교훈을  설명해보시오.

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고린도전서 10:6)

ㅡ그들의 이야기인 동시에 내 이야기

ㅡ신선함과 긴장감이 있다.

ㅡ거울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우리로 하여금

인내로 또는 성경의 안위로 소망을 가지게 함이니라(로마서 15:4)

많은 시간적 간극이 있으나 모든 인간의 본성과 특성은 같다 (본질적 특성)

과거 그들의 이야기이면서

나의 이야기

***만나를 통한  가르침

1)믿음

ㅡ남겨두지 말라

ㅡ남겨둔 것은 썪었다.

ㅡ내일 먹을 것을 쌓아두지 말라

ㅡ내일을  책임지시는 하나님을 신뢰하라

ㅡ염려하지말라

ㅡ공급하시는 하나님

2)은혜

ㅡ안식일

ㅡ안식일에 거두지 못한다

ㅡ하나님이 일하지 않으시니 얻을 것이 없다

ㅡ그러므로 어제 얻은 것도 내 것이 아니다.

ㅡ내가 얻은 모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

25 모세가 가로되 오늘은 그것을 먹으라 오늘은 여호와께 안식일인즉 오늘은 너희가 그것을 들에서 얻지 못하리라

26 육일 동안은 너희가 그것을 거두되 제 칠일은 안식일인즉 그 날에는 없으리라 하였으나

27 제 칠일에 백성 중 더러가 거두러 나갔다가 얻지 못하니라(출애굽기 16:25-27)

만나를 주신 하나님이 누구이시며

어떤 분이신가를 깊은 이해가 있어야....

ㅡ하나님을 아는 지식 ㅡ하나님을 알아감

ㅡ신앙의 성장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함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빌립보서 3:8)

*자기 의

ㅡ자기 힘으로 얻어낸 것

ㅡ철저하게 은혜를 거부한다.

*율법을 주신 이유

구원얻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순종을 배울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가르치시겠다는

하나님의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심

*제자 ㅡ하나님 사람& 이웃 사랑

ㅡ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줄 알리라 (요한복음 13:35)

ㅡ교회에서의 실력

그러나

내게는 지킬수 있는 능력이 없다

ㅡ그럼에도 지키는 듯 위선

ㅡ바리새인

ㅡ자기 의

ㅡ율법을 받았다는 것이 의가 아니다

ㅡ지켜야만 하는 것.

*바울의 선언

ㅡ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시기 위해 주신 것이다

한때 바울도  자신이 율법을 다 지키는 것으로 착각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로마서 7:7)

죄를 자각하고

오직 성령의 능력으로만 율법을 지킬 수 있음을 확신

ㅡ은혜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로마서 8:2)

*오직 성령이 주시는 능력으로

순종 사랑   율법 준수가 가능

4.문제 3번의 원리를 가지고 다음 말씀을 설명해보시오.

애매히 고난을 받아도 하나님을 생각함으로 슬픔을 참으면 이는 아름다우나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베드로전서 2:19-20)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창세기 3:6)

하와가 비진리에 의해서 선악과를 바라볼 때

전혀 다른 가치관이 성립

*선악과 ㅡ순종

ㅡ하나님을 기억하라

ㅡ하나님의 창조   주권

욕심 , 탐심

ㅡ나에게 주어지지 않은 것을 탐닉함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야고보서 1:14)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골로새서 3:5)

*하와가 부족해서 선악과를 먹은 것이  아니다

*죄의 원리

ㅡ하나님이 주시지 않은 것을 탐하는데서 출발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제몸 같이 할찌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에베소서 5:28)

ㅡ다른 여인을  탐하는 것이 죄라는 인식에서

더 나아가

아내에게 없는 부분을 책잡거나 요구하는 것도

죄임을 자각하는 것이 성숙이다.

아내 사랑 ㅡ아내를 사랑하라시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함

ㅡ남편의 선악과

ㅡ진리로 바라봄 ㅡ아내를 사랑하며 귀히 여겨야

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에베소서 5:22)

ㅡ복종은 남편에게 하지만

실제로는 남편에게 복종하라는 하나님께 복종하는 것이다.

ㅡ남편때문에 하는 것이 아닌

오직 하나님을 바라보며....

진리 ㅡ인정하고 사랑하며 선포해야....

ㅡ그 안에 생명이 역사한다.

*진리를 표현해야...

ㅡ아내 사랑 ㅡ 귀히 여기고 인정하고 사랑을 선포해야

ㅡ존귀히 여겨야....

매일 매일.만나는 만나  선악과를 통해

하나님을 더욱 신뢰하고 순종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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