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흥사경회 - 새벽의 은혜 ( 설교, 그 본질을 아십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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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로뎀지기
작성일
2018-11-19 12:27
조회
1320














제 2과: 설교, 그 본질을 아십니까?

신앙 연조가 깊어질 수록

1)겸손 ㅡ하나님의 영광을

보는 사람

2) 교만 ㅡ자기 의를 쌓아감

1  르호보암이 나라가 견고하고 세력이 강하매 여호와의 율법을 버리니 온 이스라엘이 본받은지라

2 저희가 여호와께 범죄하였으므로 르호보암왕 오년에 애굽 왕 시삭이 예루살렘을 치러 올라오니

회개 ㅡ하나님은 의로우시다는 것을 깨달음

ㅡ자신의 악함을 깨닫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 봄

6 이에 이스라엘 방백들과 왕이 스스로 겸비하여 가로되 여호와는 의로우시다 하매

역대하 12:1-2,6

7 여호와께서 저희의 스스로 겸비함을 보신지라 여호와의 말씀이

스마야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저희가 스스로 겸비하였으니 내가 멸하지 아니하고 대강 구원하여 나의 노를 시삭의 손으로 예루살렘에 쏟지 아니하리라

(역대하 12:7)

아담에서 필요했던 3가지

1)환경 ㅡ물질

2) 관계 ㅡ사랑

3) 순종 ㅡ양식 ㅡ

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의 양식은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며 그의 일을 온전히 이루는 이것이니라

(요한복음 4:34)

1.설교가 무엇인가?

(1) 설교자의 입장에서

ㅡ오직 성령을 의지하고 말씀을 증거

ㅡ성령께로부터 그 결과를 기대

(2) 청중의 입장에서

ㅡ경청 ㅡ 성령의 도우심으로 말씀을 들음

ㅡ하나님의 말씀

ㅡ주의 영광을 보게되는 현장

2.다음 설교자에 대한 반응이 주는 교훈

ㅡ설교의 결과는 듣는 사람들의 책임에 있다.

12 이에 제자들이 나아와 가로되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줄 아시나이까 (마태복음 15:12)

베드로

ㅡ12 베드로가 이것을 보고 백성에게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일을 왜 기이히 여기느냐 우리 개인의 권능과 경건으로 이 사람을 걷게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주목하느냐(사도행전 3:12)

스데반

ㅡ54 〔스데반이 순교하다〕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저를 향하여 이를 갈거늘 (사도행전 7:54)

예수님의 고향에서의 설교에 대한 반응

1) 기이히 여김

ㅡ 저희가 다 그를 증거하고 그 입으로 나오는바 은혜로운 말을 기이히 여겨 가로되 이 사람이 요셉의 아들이 아니냐

2)분노 ㅡ책망에 대한 반응

28 회당에 있는 자들이 이것을 듣고 다 분이 가득하여

29 일어나 동네 밖으로 쫓아내어 그 동네가 건설된 산 낭떠러지까지 끌고 가서 밀쳐 내리치고자 하되

(누가복음 4:22,28-29)

설교자 때문이 아닌 그 설교 때문에 나타나는 반응

ㅡ자신의 책임이 크다.

*설교의 기능 ㅡ교훈과 책망

예) 십일조ㅡ하나님의 주권을 인정 ㅡ행하는 이에게는 격려

행하지 않는 이에게는 책망

3.설교와 음악의 차이

청중에 설교를 듣지 않는 이유 ㅡ자기를 사랑하고 이익을 추구하기에...

*설교 ㅡ그 포커스를 의지에 맞춘다 ㅡ선택, 결정, 결단을 요구

ㅡ변화 ㅡ의지가 달라져야...

ㅡ결과에 책임져야

ㅡ성숙

*설교는 부담스러운 것이다.

그렇기에 현대인의 문제는 설교가아닌 음악을 요구하는 것이다.

*음악 ㅡ그 포커스를 감정에 둔다.

이스라엘의 삶이 바뀌지 않은 이유 ㅡ설교를 노래로 들었기에....

ㅡ변화, 결단 선택을 거부

설교를 설교로 들어야....

설교는 대단히 위험한 것

ㅡ그 반응이 천차만별이기에....

30 〔선지자의 말과 백성〕 인자야 네 민족이 담 곁에서와 집 문에서 너를 의논하며

각각 그 형제로 더불어 말하여 이르기를 자, 가서 여호와께로부터 무슨 말씀이 나오는가 들어보자 하고

31 백성이 모이는 것 같이 네게 나아오며 내 백성처럼 네 앞에 앉아서 네 말을 들으나

그대로 행치 아니하니 이는 그 입으로는 사랑을 나타내어도 마음은 이욕을 좇음이라

32 그들이 너를 음악을 잘하며 고운 음성으로 사랑의 노래를 하는 자 같이 여겼나니 네 말을 듣고도 준행치 아니하거니와

33 그 말이 응하리니 응할 때에는 그들이 한 선지자가 자기 가운데 있었던 줄을 알리라 (에스겔 33:30-33)

4.여호수아의 고별 설교가 주는 교훈

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성실과 진정으로 그를 섬길 것이라

너희의 열조가 강 저편과 애굽에서 섬기던 신들을 제하여 버리고 여호와만 섬기라

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열조가

강 저편에서 섬기던 신이든지 혹 너희의 거하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이든지 너희 섬길 자를 오늘날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여호수아 24:14-15)

*여호수아 설교의 내용

ㅡ선택, 결단을 요구

어떤 설교도 나의 선택, 결단을 대신 할 수 없다

ㅡ자기 의지로 선택하고 결단해야...

*여호수아가 제시하는 신들

1) 조상들이 강 저편에서 섬기던 신

2)애굽의 신

3) 가나안의 신

ㅡ그 모든 우상들은 단지

과거의 신들이 아닌 지금도 당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ㅡ끊임없는 선택의 현장에 존재한다.

5.다음 말씀이 주는 설교에 대한 교훈을 설명하라.

십계명 ㅡ두번의 가르침

ㅡ출20장

ㅡ신명기 5장

ㅡ설교자는 모세

ㅡ청중은 서로 다르다

ㅡ부모세대와 자식 세대

1 하나님이 이 모든 말씀으로 일러 가라사대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출애굽기 20:1-3)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열조와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날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신명기 5:1-3)

*설교의 현재성

ㅡ과거 그들의 부모에게만 주신 말씀이 아니다

ㅡ오늘 나에게 주시는 말씀

ㅡ우리 열조와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날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ㅡ그렇기에 때로는 반복해서 들려져야한다.

*바울의 감사

13 이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께 쉬지 않고 감사함은 너희가 우리에게 들은바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에 사람의 말로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음이니

진실로 그러하다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데살로니가전서 2:13)

*목회자에 대한 최고의 예우는 그 말씀을 경청함에 있다.

ㅡ성령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게함

*이 말씀이 또한 너희 믿는 자 속에서 역사하느니라

ㅡ설교자의 말씀과 청중의 믿음이 만날 때 역사는 나타난다.

*나아만의 분노

ㅡ자기가 들을 메세지를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고 속단하고 나아옴

ㅡ자기 의

ㅡ오직 하나님의 말씀이 들려져야

ㅡ오직 하나님의 말씀듣기를 갈망해야

ㅡ주의 영광을 보게 된다

나아만이 노하여 물러가며 가로되 내 생각에는 저가 내게로 나아와 서서

그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고 당처 위에 손을 흔들어 문둥병을 고칠까 하였도다

(열왕기하 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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